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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양전시관

조선 기술관
변화하는 조선사업
  • 조선산업의 터전마련 1945~1969
    광복을 계기로 일본인 소유의 조선소들을 인수하여 조선산업을 성장시킬 기반이 마련되었으나, 6·25로 인한 주요 산업시설이 파괴되어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하지만, 전쟁으로 말미암은 선박의 수리 덕분에 활성화가 일어났으며, 정부의 조선진흥정책 등으로 조선사업의 터전이 마련되기 시작하였다.
  • 조선산업의 도약 1970 ~ 1980
    정부의 경제개발 계획 아래에서 주요 육성산업으로 채택되어 국가의 재정적 지원 아래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1973년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완공을 시작으로 주요 대기업들의 조선산업에 참여하였으며, 그 결과 우리나라의 조선산업은 국제적인 규모로 성장, 현대적인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 조선산업의 시련 1987~1990
    1980년대 초기 유류파동의 여파로 세계 해운·조선시장의 불황이 장기화하면서 조선업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그러나 1986년 하반기를 시작으로, 1987년 해운시황이 회복세로 돌아가면서 한국의 조선업은 세계 조선시장의 30.2%를 점유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과격한 노사분규와 원화절상 및 국제 통상문제로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 조선산업의 재도약 1991~현재
    한국 조선산업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짐과 동시에 LNG 선 등 고부가가치를 지닌 선박을 건조하게 되었다. 비록 IMF라는 어려움이 닥치기도 하였으나, 기자재의 국내 조달 가능, 일본과 대등한 기술력 등을 바탕으로 현재 세계 1위 조선국으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 21세기 대한민국 성장 동력 거제와 조선 산업
    천혜의 자연조건과 최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인 조선산업이 함께 어우러진 거제. 세계 조선업계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는 대한민국의 저력은 바로 이런 거제와 조선산업의 조합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다. 이제 이러한 조합을 바탕으로 더욱 성장하는 거제와 더 많은 국가이익을 가져오는 조선산업으로 발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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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0-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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